5학년 1학기 과학에 나오는 태양계 수업은
재미있는 내용이지만 간접체험을 할 수 밖에 없는 단원이다.
우주에 나가볼 수 없고, 밤에 다같이 별을 보러 나갈 수도 없으니 말이다.
그래서 재미있는 내용이지만 다소 지루하게 느끼는 아이들도 있다.
아마도 태양계 단원을 공부하면서 오늘 수업을
우리 아이들이 가장 재미있어 한 날이지 않을까하여 기록을 남긴다.
<학습목표>
- 별과 별자리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북쪽 하늘의 별자리를 알고 투영판에 나타낼 수 있다.
<활동방법>
1. 아래와 같은 별자리 투영판에 북쪽 하늘 별자리를 나타낸다.
(연필로 점을 찍어 별자리를 나타내고 별이 있는 자리에 구멍을 낸다. 빛이 통과할 수 있도록)
*주의: 아이들이 잘 찾지못하기 때문에 처음에 북두칠성처럼 찾기 쉬운 자리를 알려줘야 하는데
오른쪽 가운데 북두칠성이 보임.
2. 교실을 최대한 어둡게 하여 휴대폰 불빛을 투영 판 뒤에서 비춘다.
*주의: 하늘의 별자리 느낌을 내기 위해 교실 천장에 해보게 하면 좋다. 다만, 동시에 여러 명이 할 경우
서로 별자리가 엉켜 잘 보이지 않으므로 교사 시범으로 보여주는게 좋으며 자유탐색 시간에 각자 해볼 수 있게 한다.
자신의 책상 위에 나타나게 하면 개인 관찰이 쉽고, 천장에 할 때는 밤하늘의 느낌을 살릴 수 있는 각각의 장점이 있다.
<활동 모습>
평소에 전자기기를 제한하는 선생님 때문에 우리 아이들은 휴대폰 하나만 꺼내들고도 즐겁다.
(교실의 탭은 교.육.용. 이라고 꼭 강조하며 학습할 때말고는 허용하지 않는 나란 선생님. 잘 따라주는 우리 반이 고맙다)
이렇게 금요일 5교시를 열심히 공부하고
금요일 6교시는 언제나처럼 다같이 교실놀이를 하고 즐겁게 돌아갑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했다, 얘들아 :)
너희들 놀 때 목소리 너무 커서 선생님 귀에 이명이 들릴려고 한다...
아무래도 산재 신청해야겠다 ㅋㅋ
'교실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료장학 기록: 5학년 1학기 과학 '용액의 진하기 비교하기 (2) | 2025.06.10 |
---|---|
5월 돌아보기 (3) | 2025.05.31 |
(수업일기)5학년 1학기 국어 4단원. 글쓰기의 과정(8-9/9)-자신의 생각을 글로 나타내기(5월 15일의 기록) (4) | 2025.05.16 |
[학급경영] 학급 분위기를 좋게 만드는 교실놀이 (3) | 2025.05.10 |
[학급경영] 어버이날 맞이 행사 (8) | 2025.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