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공책 사용 지도 루틴이 있다. 대부분은 글쓰기와 함께 연관지어 지도하는데,
*1,2학년- 독서록 지도 + 일기 쓰기
*3,4학년- 주제 글쓰기
*5,6학년- 배움노트
다.
올해 5학년들에게도 어김없이 공책 쓰기 지도를 열심히 하고 한 달 조금 넘는 시간이 흘렀다.
(처음에는 25명의 아이들 공책 지도를 1:1로 다 해주느라 한 시간 넘게 시간이 걸렸다 ㅠ.ㅠ)
그 사이 발전한 친구들도 있고,
발전을 하기위해 노력하는 친구들도 있고,
조금은 느리게 발전하는 친구도 있다.
학습이든 생활지도든 아이들이 익숙해질쯤에는
주의환기가 필요하다.
그래서 내가 하는 루틴은 이렇다.
☑️ 3월 한 달 동안 공책 지도-> 습관 될 때까지 매일 검사-> 한 달 평가 공책에 붙여주기->부모님 확인 사인 받기
이렇게 하면 한 달마다 자신의 공책 정리 수준이 어떤지 점검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고
은근히 자극받아 초심으로 돌아가고자 노력하는 아이들도 보인다.
부모님께 보여드리는 것은 우리 반의 활동을 알리는 목적과 자녀가 어떤 학습내용을 배우는지
체크해보길 바라는 나의 의도가 다분히 들어있는 루틴이다.
아침활동인 세 줄 쓰기, 배움노트, 알림장을 한 권에 모아 단권화 시키는 것이
나의 공책 사용 첫 번째 목적이며,
공책 사용을 통해 학습내용 정리 방법을 터득하게 해서
아이들이 자신만의 정리 방법을 가지게 하는 것이 공책 사용의 두 번째 목적이다.
그리고 수업시간 마지막 5분 정도를 할애하여 수업 내용을 정리하며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것이 세 번째 목적이다.
4학년 때까지 학습내용 정리를 안해봤다는 아이들이 많고
교과서 내용을 핵심내용 중심으로 정리하는 법을 몰라서
3월은 장황하게 줄줄 적어대는 아이들을 지도하느라 애 먹었다.
아이들의 상태를 보고 모델링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하여 3월은 내내
나와 함께 공책 정리를 했다.(공부는 너희가 해야지... 내가 제일 열심히 한 듯.. 😮)
한 달 정도 지나니 공책 정리를 제법 잘한다.
-나: 오늘 학습문제가 뭐였니? 간략하게 줄여서!
-우리반: 최대공약수 구하기
-나: 그럼 뭐 정리해야겠어?
-우리반: 공약수, 최대공약수 뜻이랑 예시요
-나: 오케이! 그럼 해봐.
이렇게 약간의 가이드라인을 주고 스스로 정리할 수 있게 돕는다.
그렇게 하다 보니 점점 자신의 방식을 찾아가는 우리 아이들.
(물론 여전히 연습이 더 필요한 친구들도 많다.)
"얘들아, 선생님이 써주거나 보여주는 걸 그대로 쓰는건 받아쓰기야.
그렇게 하면 발전이 없어. 배운 내용을 가장 잘 기억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으로 써봐."
귀에 못이 박히도록 잔소리를 했다.
매 시간마다 봐주기를 한 달 이상을 했더니 많이 발전했다.
그리고 발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많은 아이들이.
이렇게 고군분투하며 노력한 결과를 가정으로 보낼 때는 이런걸 붙여준다.
'배움노트 한 달 돌아보기'
스스로 긴장도 하고 집에 가서 피드백도 받으라는 나의 무언의 지시라고나 할까.
벌써 공책 한 권을 거의 다 써가는 아이들이 많다.
새 공책을 가져오면 지금 쓰는 공책 뒤에 테이프로 야무지게 붙여줄거다!
그건 나만의 원칙인데,
쌓여가는 기록이 결국 자신의 발전한 기록이 되기에 중간중간
3월부터 공책을 넘겨가며 돌아보게 시킨다.
" 너희들이 생각해도 많이 발전했지?" 라고 말하면서.
그러면 아이들의 얼굴에 여러 가지 표정이 지나간다.
3월이 힘들어도,
이렇게 지도를 해서 발전하는 아이들을 보면
항상 그 노력이 헛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며 스스로 보람을 느낀다.
그리고 열심히 따라와주고 있는 아이들에게 고마운 마음이 든다.
오늘은 <세 줄 쓰기 이벤트>를 해서 우리 모두 즐거운 추억이 생겼다.
랜덤으로 하는 세 줄 쓰기 이벤트 요거 나름 재미있네 ㅎㅎ
다음 번 이벤트 후에 기록으로 남겨야 겠다.
이벤트 활동으로 강냉이와 뽀빠이를 먹으며 친구의 글을 들었더니
"벌써 국어시간 끝났어?"라고 말하던 우리 아이들.
보상은 없는 반이지만
이렇게 랜덤 이벤트가 있어서
우리들의 소소한 하루가 즐겁다.
오늘도 무탈한 하루, 감사합니다. 😊
*TMI...
사회나 과학 교과서 뒤에 나오는 부록을 사용하고 잘 버리지 않는다.
배움노트 정리할 때 사용하면 유용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사용하면 굿!
'교실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급경영] 아침활동 확장지도-세 줄쓰기 이벤트 (2) | 2025.05.08 |
---|---|
4월 한 달 정리와 어린이날 학급행사 (8) | 2025.05.03 |
[수업일기] 5-1국어 2단원. 작품을 감상해요<경험을 떠올리며 시 쓰기> (2) | 2025.04.13 |
[수업일기] 미술-나를 탐색하고 표현하기 (1) | 2025.04.06 |
[수업일기] 살아있는 사회학습-탄핵심판선고 생중계 함께보기 (0) | 2025.04.06 |